82cook.com을 즐겨찾기에 추가
login form

자유게시판

드러낼 수 없는 고민을 풀어보는 속풀이방

Banner

김치가 잘 안되네요

조회수 : 1,811
작성일 : 2012-04-21 17:22:40

결혼 1년하고 좀 넘었거든요.

반찬도 김치도 다 만들어 먹기도 하고

하는것도 좋아하고 곧잘 다 잘만들어 먹는편인데요..

이눔의

김치가 안늘어요..

 

저 정말 인터넷 레시피 대로 만들어보고픈데..그게 안되요

성격인건지 왜이러는지

꼭 레시피 가지고 와서는 제 맘대로 만들고 있네요

 

그리고 식구가 둘이고 부엌이 좁은 관계로

배추는 한통이나 두통 정도만 담그고

깍두기도 무 하나면 한통이 나오더라구요

 

부추나 파 김치는 먹을만 한듯한데..

배추나 깍두기는 왜이런지 맛이..

 

일단 절여요..씻어서 물기 빼고

 

멸치액젓 새우젓 찹쌀죽( 가루로 안하고 찹쌀이 있어서 늘 그걸 불려서 죽으로 만든다음에 갈거든요.)

고추가루 마늘 생강 넣고요. 매실청 넣어봤더니 맛이 영 아니라서

설탕을 소량 넣어요. 그외에는 안넣고요 간혹 가다가 무 갈은것도 넣고

아니면 멸치다시마 육수 우린것과 배즙도 넣기도해요

 

비율은 정확하게 모르겠지만

보통 고추가루와 찹쌀풀을 제일 많이 넣고 요 그다음에 멸치액젓 ( 새우젓은 소량) 넣고 마늘은 더 적게

생강은 아주 소량 설탕도 거의 소량 이런식으로 넣거든요..

 

아웅 아직 김치 냉장고가 없어서 그냥 냉장고에 두고 먹어요

하루 정도 밖에서 익혀놨다가요

냉장고로 옮기는데.. 며칠 지나면 꺼내먹거든요.ㅎ

 

그런데 음 맛이 생각보다 별로에요

아삭거리긴 하는데 뭔가 밍밍한 맛이라고 해야 하나..

음식을 싱겁게 먹는 편인데요

가끔  또 액젓 조절 잘못해서 짭쪼름하기도 한데

김치가 그냥 배추맛만 나는것 같기도 하고 그래요

 

양념 쎄게 넣는걸 싫어해서 고추가루나 액젓 많이 안넣는 편이고요..

 

뭐가 문제일까요..

아웅 뭔가 김치 본연의 감칠맛이 없어요 감칠맛이.ㅠㅠ

 

 

 

 

 

IP : 211.211.xxx.237
4 개의 댓글이 있습니다.
  • 1. 육수
    '12.4.21 5:26 PM (175.114.xxx.23)

    황태나 북어, 다시마, 마른 새우 넣어 우린 육수로 찹쌀풀 쑤어요. 그러면 김치가 익으면서 감칠맛이 나더라구요.

  • 2. 육수
    '12.4.21 5:30 PM (175.114.xxx.23)

    다시 읽어보니 멸치 우린 물 쓰신다고 되어 있네요. 저는 무우랑 쪽파 채썰어서 기본으로 넣고 사과나 배 있으면 채썰어서 같이 넣어요. 그리고 생새우 넣으면 확실히 김치가 시원하고 맛있어요.

  • 3. mediater
    '12.4.22 11:47 AM (98.24.xxx.78)

    Kimchi is the most difficult food to make.

  • 4. 런투유
    '12.4.22 2:30 PM (183.98.xxx.205)

    마늘을. 넉넉하게. 넣어보세요

☞ 로그인 후 의견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댓글입력 작성자 :

N

번호 제목 작성자 날짜 조회
1816865 돈 있으면 참 편한 나라 1 당연하지만 17:18:10 391
1816864 두산 유니폼입고 시구하는 젠슨황  1 ........ 17:14:18 393
1816863 전재수, 공직선거법상 허위사실 공표혐의로 한동훈 고소했네요 4 00 17:09:23 615
1816862 젠슨황이 한국을 찾는 이유가 7 ㅎㅎㄹㄹ 17:07:53 852
1816861 같은 민주당인데 왜 자기들끼리 싸우나요? 12 이해가 영 17:04:20 495
1816860 한성숙 총리후보자 60살 미혼이네요 8 ㅇㅇ 17:03:07 1,098
1816859 계속 딴지거는 엄마 2 .. 17:02:19 403
1816858 야르가 뭐에요? 3 ㅠㅠ 17:01:04 888
1816857 한동훈 선거법위반으로 고발당함 12 깐족아 17:00:11 802
1816856 혼자인분많지요?주말뭐하시나요 2 여기는 16:58:30 439
1816855 유기농 방울토마토 3키로 세일해요 분홍 16:57:06 295
1816854 윤석열 외환죄는 판결 나왔나요? .. 16:50:22 77
1816853 민주당 내일 국정조사 요구서 제출한다네요. 7 .. 16:47:40 420
1816852 의사 부부의 자녀가 의대 갈 확률 9 유전 16:44:35 1,059
1816851 왜 사전투표함 먼저 개봉하면 안되는거죠? 7 ... 16:43:23 501
1816850 젠슨황이 편해보이는 이웃아저씨같은 느낌이 드는 이유가 뭘까요 7 ㅇㅇ 16:40:37 588
1816849 옆에 절친들과 헤어지고 싶다는 글 읽고 생각해봤어요. 7 ㅇㅇ 16:29:42 1,003
1816848 에어프라이기 추천 1 우리랑 16:23:11 372
1816847 젠슨황은 검은옷이 잘어울리네요 .... 16:19:26 314
1816846 극우들 세계 붕괴 26 16:16:23 2,090
1816845 임플란트 예정이거나 이가 약하신 분들은 조심하세요 4 .. 16:12:23 1,210
1816844 자영업자 남편 둔 전업주부님들, 카드 명의 다들 어떻게 쓰시나요.. 9 소나기 16:11:01 772
1816843 맛있는 쌀 발견이요 3 이천분 추천.. 16:08:29 1,285
1816842 저도 글 3개 넘으면 지워졌는데 불만 안가집니다 20 0000 16:00:33 804
1816841 노태악 이미 임기 끝났는데 사퇴한다고 언플하는거 소름끼치네요 4 ㅇㅇ 15:58:09 84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