살림물음표
살림살이에 대한 모든 궁금증,시원하게 풀어드립니다!
em으로 세탁하시는 분께 여쭤요..
블루님 글을 보고 세탁조 청소를 2번인가 하고 세탁기를 돌리면 김가루같은게 많이 묻어나와요..
세탁조 청소할때 em 1리터 정도 넣고 물 가득채우고 하루 정도 불린후 헹굼 2번으로 마무리하구요..
그런다음 빨래 넣고 돌리면 김가루같은게 옷에 묻어있어 아주 찝찝합니다.
그래도 몇번 세탁기 돌리면 괜찮겠지 했지만 청소한지 1달이 지난 지금도 여전히 묻어 나온다는 거죠.
그래서 또 세탁조 청소하면 또 그렇구...
저와 같으신 분 없나요?? 해결 방법 좀 알려주세요..
- [살림물음표] em으로 세탁하시는 분.. 6 2009-10-09
1. 미송
'09.10.9 11:21 PM저도 그래요...김가룬지 미역 부스러기가 떨어진건지...저도 그래요...세탁조를 청소해야될것 같아요...
2. 떼쟁이맘
'09.10.9 11:54 PM저도 첨 em사용할때 많이 나오던데..그게 세탁조에 붙어있던 곰팡이 같던데요....
통돌이세탁기라 뜯어서 청소한 이후에는 안나오네요...
em이 절대 안떨어지던 곰팡이를 뜯어낸게 아닐까 생각하는데요...3. 이삭맘
'09.10.10 9:26 AM세탁조 청소 용역 맡기는 것이 가장 확실한 방법이지요.
그래도 집에서 한 번쯤 시도해 볼만한 방법을 적어봅니다. 제가 했던 방법인데 나름대로 결과에 만족하고 있습니다.
1. 일단 세탁조를 불린다는 기분으로, 뜨거운 물을 가득 받아서 EM 활성액을 1 리터 이상 충분하게 부어 줍니다.
2. 여기저기 EM이 잘 달라붙도록 세탁만 15분 정도 돌려 줍니다. (헹굼이나 탈수까지 하면..말짱 도루묵이겠지요 ?)
3. 그대로 하루나 이틀 가만 둡니다. (여유있으면 며칠 더 두어도 되고요) 그래도 심심하면 하루에 두어번씩 위 방법대로 세탁만(헹굼, 탈수는 절대 No!) 돌려 줍니다.
4. 미안하지만 마지막 날 락스도 충분히 부어줍니다. 락스 때문에 EM 미생물은 전부 죽어나가겠지만, 마지막 때 불림 과정으로 이해하시기를..
5. 어느 정도 시간이 경과한 다음..
6. 세탁,헹굼 및 탈수 돌려서 물을 전부 빼냅니다. (이 단계에서 검은 조각들이 평소보다는 많이 보일 겁니다.)
-----------( 여기가 핵심 )------------------
7. 세탁조 안을 살펴 보면 바깥 통과 물이 통하도록 촘촘히 3~4 mm 정도 되는 구멍들이 질서있게 배열되어 있는 것이 보일 겁니다. 그 구멍들 사이로 수돗물을 강하게 쏘아주는 겁니다. 이래야 바깥 통에 붙어있던 김 부스러기같은 찌꺼기들이 떨어져 나오지요. 될수록 강한 수압으로 쏘아 주어야 하는데, 저의 경우 세차호스를 이용하니 참 편하더군요. 세차호스 분사구를 직사로 정한 다음 수도꼭지를 최대한으로 틀어서 그 구멍 하나하나에 대고 10초 가량 쏘아줍니다.
8. 이 과정이 다 끝나면, 한 번 더 물을 받아서 세탁-탈수 과정을 거치도록 합니다.
9. 마지막 헹군다는 기분으로 두어번 더 세탁-탈수 작동시킵니다.
이렇게 하면, 진짜 징그럽도록 많은 찌꺼기들이 세탁기 배수호스로 쏟아져 나오는 것을 볼 수 있습니다.
100% 완전하게 청소하는 방법은 아닐지라도, 이렇게 청소 한 번 한 다음 부터는 찌꺼기들이 보이지 않더군요.
그 후, 한 달에 한 번 정도, 물을 받아서 식초와 EM 1리터 부어넣고 하루 정도 불린 다음 세탁기를 돌려서 미리미리 방지하는 작업을 하고 있습니다.
세차호스만 있으면 그리 어렵지 않은 작업이니, 한 번 시도해 보시기를...(세차호스가 없을 경우 그냥 일반 비닐호스 끝을 손으로 움켜쥐어 물이 가급적 세게 직사될 수 있도록 만들어서 대신 사용할 수도 있습니다.)4. 낭만고양이
'09.10.10 3:00 PM이엠이 곰팡이를 제거해 준다니까,, 윗님말대로 완벽하게 이엠으로 곰팡이 제거 먼저 하시고 사용하심이 좋을 듯.
5. 수수
'09.10.10 3:26 PM저도 이엠넣고 하루넘게 불려서 청소해 봐도 또 묻어나오길래
세탁조 청소업체를 부를려다가
몇만원이나 하길래 10년 된 세탁기를 바꾸자 싶어
통돌이 주문해 놓았는데
취소하고 한번 더 청소를 할까요?6. 꼬이
'09.10.10 6:29 PM저두 그거 참고 참다가 그냥 세탁조 청소했어요...우리는 드럼이 아니라서....
이엠넣고는 안해봤어요....
그런 방법도 있었네요....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