82cook.com을 즐겨찾기에 추가
login form

자유게시판

드러낼 수 없는 고민을 풀어보는 속풀이방

Banner

삼성전자 노사합의안 내용을 보니 주주의 이익은 고려하지 않는 배임적 요소가...

555 조회수 : 6,580
작성일 : 2026-05-21 01:17:15

https://dvdprime.com/g2/bbs/board.php?bo_table=comm&wr_id=32594640

 

내용을 보니까...다른 조항은 대충 넘어간다고 하더라도

 

    - DS부분에 대한 특별성과급은 그 지급률의 한도를 두지 않는다.

   -  공동 지급율(다른 사업부)  70% (적자사업부도 성과급 70%는 무조건 지급).

 

  이 두 조항은 

 

  개정된 상법 조항  "  이사는 법령과 정관의 규정에 따라 회사 및 주주를 위하여 그   직무를 충실하게 수행하여야 한다."  와

 

완전히 배치되는 내용인데요.   

 

 

 

 

IP : 117.111.xxx.254
24 개의 댓글이 있습니다.
  • 1. ...
    '26.5.21 1:24 AM (114.206.xxx.18) - 삭제된댓글

    주주는 주가 오르고 배당금받잖아요
    나도 삼전 하닉 현대차 갖고 있지만 주주라고 노조가 가져가는 돈이 주주돈이라고 우기는것도 이상해요.
    삼성이 그동안 노조도 없이 이제까지 밀어부친 일들도 많고 사고도 많았는데 그런건 다 묻히고 이젠 모두 주주와 사측이 되다니..

  • 2.
    '26.5.21 1:28 AM (172.59.xxx.144)

    그거 없었으먼 대한민국에서 반도체 산업이 이렇게 자리잡을 수 있었어요? 소 카워서 잡아먹을 생각만하니 누가 기업해요? 사모펀드 만들어 장난질이나 하지

  • 3. Re: ...
    '26.5.21 1:29 AM (117.111.xxx.254)

    주주는 주가 내리면 배당금도 감소하고 손실도 봅니다.
    직원은 주가 내려도 월급이 깎이지는 않죠. 최소한 물가상승률만큼은 올라갑니다.

    그리고,
    성과급 자체를 반대하는 게 아닙니다.
    고생했으면 성과급을 지급해야죠.

    다만 1. 특별성과급의 한도를 두지 않는다. 는 것과
    2. 적자사업부에도 70% 성과급 지급한다. 는 건

    성과급의 성격을 넘어서는 겁니다.

  • 4.
    '26.5.21 1:31 AM (118.223.xxx.159)

    주주는 주가 내리면 배당금도 감소하고 손실도 봅니다.
    직원은 주가 내려도 월급이 깎이지는 않죠. 최소한 물가상승률만큼은 올라갑니다. 333333

  • 5. ...
    '26.5.21 1:36 AM (114.206.xxx.18) - 삭제된댓글

    적자사업부도 몇년전엔 삼전을 먹여살리는 역할도 했었어요 당장 반도체가 이익이라 그것만 생각하지만 핸드폰이 돈벌어들일때도 다 나눴어요. 그리고 삼전이나 어디나.. 노력하고 공부한만큼 막 퍼주고 그러지않아요 그러니 공부 잘하는 애들이 다 의대가죠. 딴말인데 의사 부모둔 애들 의대가구요 공대 부모군 애들도 의대가요. 공대 박사나와도 회사가면 소모품이에요. 성과급 몇억이라고 해도 손에 들어오는 돈은 세금 엄청
    빼고 이거저거 다 떼면 언론에 나온 금액 안됩니다 정말 돈 많이 받아가는건 윗대가리 몇명이에요

  • 6. 한 번은
    '26.5.21 1:37 AM (222.236.xxx.171)

    그 동안 등한시 되었던 이공계 출신들에게도 기회가 온다는 걸 보여 줘야 한다고 생각해요. 우리가 세계 1등 기업으로 이만치 온 건 60년대에 의대보다 전기 전자, 물리, 기계 공학으로 진학한 우수한 인재들이 닦아 놓은 실력으로 이 만한 성과를 보인 결과인데 그 간 보수면에서 그리고 조기 퇴직으로 사회에서 대접 못받은 건 사실이잖아요.
    어찌 되었던 하이닉스가 쏘아 올린 공 덕에 우수한 인재들이 이공계로 진출하여 인적 자원으로 먹고 사는 대한민국을 기술 공화국으로 만들어 주었으면 하는 바람입니다. 일한 만큼 대접받고 기업을 지키고 키우는데 일조했음 좋겠어요.

  • 7. ...
    '26.5.21 1:42 AM (114.206.xxx.18) - 삭제된댓글

    네 윗님 의견 동의합니다
    그래야 나라의 인재들도 꿈을 안고 공대가고 그러죠.
    대접 못받은건 확실합니다

  • 8. ..
    '26.5.21 2:15 AM (182.220.xxx.5)

    영업이익 10프로 가지고 하는건데요.
    나머지 90프로가 있는걸요.

  • 9. ㅁㅇ
    '26.5.21 2:33 AM (49.0.xxx.138)

    주주들이 소송하면 이깁니다

  • 10. 그게
    '26.5.21 2:41 AM (222.113.xxx.251)

    원래 주주 몫이에요

    울나라 국민들이 경제지식이 많이 약하고
    주주들이 아직 순하고 잘 몰라서 글치

    지금 직원들이 주주 몫을 훔쳐가는 격입니다

  • 11. ...
    '26.5.21 3:02 AM (211.112.xxx.69) - 삭제된댓글

    흠 주가가 내릴지 오를지는 두고 볼 일이죠

  • 12. ...
    '26.5.21 3:04 AM (211.112.xxx.69)

    배당 줄어들어도 상승할거 같음 또 사는거겠죠.
    대주주가 소송 걸면 동참할까 아닌 다음에야

  • 13. ...
    '26.5.21 3:49 AM (106.101.xxx.83) - 삭제된댓글

    저 윗분은 이게 일한 만큼 대접받는 거라고 보이시나요?
    1년에 몇억어치씩 일한 게 맞아요?
    제 눈에는 협박과 모리질을 일삼는 시중잡배의 행패로 보이네요

  • 14. ...
    '26.5.21 3:50 AM (106.101.xxx.211)

    저 윗분은 이게 일한 만큼 대접받는 거라고 보이시나요?
    대한민국에서 그들만 특별히 1년에 몇억어치씩 일한 게 맞아요?
    제 눈에는 협박과 모리질을 일삼는 시중잡배의 행패로 보이네요

  • 15. ㅂㄻㄷ
    '26.5.21 4:16 AM (125.208.xxx.168)

    TSMC의 성공 비결은 파격적인 보상입니다.
    독립적인 이사회가 결정하여 순이익의 10% 직원과 공유합니다.
    우리는 독립적인 이사회는 못해도 후자는 따라해야죠.

  • 16. 윗분
    '26.5.21 4:43 AM (123.111.xxx.59) - 삭제된댓글

    그건 핵심인재 한정이라는데요
    개나소나가 아니라요
    그리고 노조가 떼를 써서 얻어내는 게 아니고 이사회의 자발적인 지급승인이구요

  • 17. 윗분
    '26.5.21 4:49 AM (123.111.xxx.59)

    TSMC는 영업이익 ‘최소 1%’만 제도화

    TSMC는 직원 성과급 기준을 영업이익 최소 1% 수준으로 제도화해 두고 있습니다.

    즉, 삼성전자 노조가 요구하는 15%와는 큰 차이가 있습니다.

    하지만 여기서 끝이 아닙니다.

    TSMC는 매년 이사회가 실적을 고려해 추가 성과급 총액을 결정합니다.

    실제로 지난해 TSMC는 AI 반도체 호황과 예상치를 웃도는 실적 덕분에:

    영업이익 약 84조 원 기록

    성과급 규모 약 9조 8천억 원 지급

    영업이익 대비 약 12% 수준

    까지 확대됐습니다.

    직원 약 9만 명 기준으로 보면 1인당 약 1억 원 이상 수준으로 추산되기도 했습니다.

  • 18. 윗분
    '26.5.21 4:53 AM (123.111.xxx.59)

    TSMC, 성과급으로 6.2조 뿌렸다…7만명 평균 9200만 원 받아
    ㅡ 이런 기사도 있구요
    절대적인 금액 체감이 엄청 차이나는데요?

  • 19. 어렵게
    '26.5.21 6:13 AM (220.85.xxx.165)

    합의했으니 도생했다 치하하고 과실을 더 키울 수 있게 그리고 더 많이 나뉼 슈 있는 논의도 꾸준히 해나가야죠. 심란했는데 다행입니다.

  • 20.
    '26.5.21 6:26 AM (1.234.xxx.42) - 삭제된댓글

    최태원이 쏘아올린 공이죠
    하닉만 잘나갈때야 요구를 못하겠지만 하닉직원이 그만큼 받는다는데 삼전직원들이
    가만히 있겠습니까
    우리나라 금융시장이 아직 성숙하지 못해서 주주들이 자기 몫이 나가는거라는걸
    직관적으로 못느끼는거죠
    금융이 발달된 미국 기업들은 주주환원에 공들이잖아요

    성과금을 주는거야 당연하지만 금액이 과해요
    그리고 적자부분에 성과금이 과연 취지에 맞나요?
    주주배당은 높지 않아요
    주주들은 배당을 적게 받더라도 회사가 가치를 높여서 주가가 오르길 바라는건데
    직원들한테 몇억씩 주는게 맞는건가요?
    대체불가능한 인력이라면 수긍이 되지만요

  • 21. .
    '26.5.21 6:34 AM (219.241.xxx.152) - 삭제된댓글

    주주는 주가 내리면 배당금도 감소하고 손실도 봅니다.
    직원은 주가 내려도 월급이 깎이지는 않죠. 최소한 물가상승률만큼은 올라갑니다. 4444444444

    민주당은 지들이 노란봉투법으로 잘못을 최태원탓으로
    주택공급부족 규제로 급등을 국민탓으로
    항상 지들이 잘못 하고 공격을 다른 쪽으로 돌리는게 진짜 나쁨

  • 22.
    '26.5.21 6:35 AM (219.241.xxx.152)

    주주는 주가 내리면 배당금도 감소하고 손실도 봅니다.
    직원은 주가 내려도 월급이 깎이지는 않죠. 최소한 물가상승률만큼은 올라갑니다. 4444444444

    민주당은 지들이 노란봉투법 잘못개정을 최태원탓으로
    주택공급부족과 규제로 급등을 국민탓으로
    항상 지들이 잘못 하고 공격을 다른 쪽으로 돌리는게 진짜 나쁨

  • 23. ..
    '26.5.21 7:17 AM (58.238.xxx.62)

    원칙은 주주 몫이지만
    경영진이하 등기임원들이 먹었죠
    이젠 시대가 바뀌었으니 그리고 동종업계 닉스처럼 대우해 달라는거죠

  • 24. ㄱㄱ
    '26.5.21 9:52 AM (1.246.xxx.173) - 삭제된댓글

    삼전은 배당금도 얼마안되잖아요 현대차는 배당금이라도 많이주지

☞ 로그인 후 의견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댓글입력 작성자 :

N

번호 제목 작성자 날짜 조회
1819520 밑에 전업글 포함 일부 분들 답답해요 ㅇㅇ 15:53:54 52
1819519 인생이 심플해지는 법 공유해봐요 1회차 15:52:59 74
1819518 껄무새 월욜 15:52:56 34
1819517 개별주나 핫한 주식들 안사고 매일매달 적금들듯이 배당주만 모아가.. 1 모모 15:52:20 85
1819516 현 선관위원장은 친민주당 인사에요 2 ㅇㅇ 15:52:19 40
1819515 하이닉스 주식 b ........ 15:51:30 201
1819514 “李대통령 내일 귀국 환영행사에 김민석·정청래 참석” 9 ... 15:48:34 265
1819513 오늘 반도체 1 .. 15:47:26 312
1819512 키위 잘 받았어요 키위 15:44:12 125
1819511 하이닉스, 삼성전기 반반할까요. 하닉 몰빵할까요? 6 ,,,, 15:43:25 510
1819510 부산 구포시장이 북적이는 이유가 다 있군요. 8 그럼그렇지 15:41:12 383
1819509 친정엄마 손편지 강요 지긋지긋 11 15:39:42 612
1819508 조국혁신당 황운하 의원님 글 가져옵니다 .. 15:39:42 170
1819507 나이와 조건과 무관하게 궁금한 남자가 생겼는데 2 15:35:59 248
1819506 펫 드라이룸 쓰시는 분 계신가요.  3 .. 15:35:32 132
1819505 수박 들고 가세요? 7 .. 15:30:16 728
1819504 찰토마토 맛이 ... 15:29:08 186
1819503 박은정 - 보완수사를 통한 영장청구는 0.17% 1 박은정 15:28:32 161
1819502 특검'명태균 여론조사 의혹' 오세훈에 징역 1년6개월 구형 11 15:27:19 534
1819501 광주에서 공격받는 정청래 27 민심이 이러.. 15:24:43 860
1819500 부정선거 의혹은 꽤 근거있는 주장으로 보여요 10 ㅇㅇ 15:24:22 229
1819499 민주당 지지자분들은 조국이 다음 대선주자라고 생각하시나요? 12 ㅇㅇ 15:23:51 312
1819498 고3 N수 어머님들께 3 전상서 15:23:35 292
1819497 "3명 모두 증인석 서길" 故 오요안나 유족 .. 1 ... 15:22:01 452
1819496 다짜고짜 플러스 나온거 아세요? 9 . . . 15:18:54 82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