82cook.com을 즐겨찾기에 추가
login form

자유게시판

드러낼 수 없는 고민을 풀어보는 속풀이방

Banner

전세 월세 차이요~

부동산초보 조회수 : 1,916
작성일 : 2026-05-19 16:35:44

동생이 9억전세 내 놓았는데 부동산에서 어떤 손님이 7억/80은 어떠냐고 물어봤다네요. 부끄럽지만 제가 잘 몰라서 이거 집주인 입장에서는 별로인건가요? 참고로 동생은  무직이예요. 

IP : 203.170.xxx.203
10 개의 댓글이 있습니다.
  • 1. ㅡㅡ
    '26.5.19 4:41 PM (112.156.xxx.57) - 삭제된댓글

    무직이면 월세 받아 생활비로 쓰면 좋겠네요.

  • 2. 원글이
    '26.5.19 4:42 PM (203.170.xxx.203)

    답변 감사합니다. 근데 동생이 대출 갚으려는 목적이 더 커서 그럼 본인 집 세얻을 돈이 더 줄어서 고민하더라구요.

  • 3. ㅇㅇ
    '26.5.19 4:43 PM (1.218.xxx.172)

    너무 좋지 않나요
    몫돈도 생기고 매달 현금도 받고요

  • 4. ㅇㅇ
    '26.5.19 4:44 PM (1.218.xxx.172)

    대출이자가 2억에 80이나 되진 않을거잖아요

  • 5. 월세는
    '26.5.19 4:48 PM (211.194.xxx.189)

    월세는 집에 이것저것 손볼일 생기면
    주인이 해줘야해서 ...

  • 6. phrena
    '26.5.19 4:48 PM (211.234.xxx.213)

    전->월세 전환 계산에
    요새 보통 1억 당 40 잡던데요
    (어떤 경우는 50 까지도)

    말씀하시는 게 /반전세/인데
    반전세는 보증금이 대폭 낮을 경우ㅡ가령 3억에 200ㅡ
    이런 경우는 봤어도 7억에 80 ..이런 케이스는 잘 못보긴 한 듯

  • 7. ..
    '26.5.19 4:54 PM (211.234.xxx.185)

    있어요
    7억전세인데
    5억에 80도 있고
    월세 80받으면 임대사업신고해야하나요
    뭐 그런거 알아보세요
    손해보는건 아니거든요

  • 8. 요즘ㅈ엔
    '26.5.19 5:13 PM (222.113.xxx.251)

    1억당 50잡는곳도 많아요
    아니면 45 로 잡든가요

    1억에 40이면 세입자에게 유리한 제안이에요
    급하시면 잡고 급한지 않으면 윗 조건대로 제시해보시던가요

  • 9. ㅇㅇ
    '26.5.19 7:14 PM (223.38.xxx.101)

    1주택자도 고가주택이면 월세에는 과세해요 (전세는 안함)
    전세 9억인 거 보면 매매가는 최소 2배 이상일 것 같은데
    당연 과세대상 될 겁니다.

    월세에 대한 소득세는 그리 큰게 아닌데
    문제는 건보료예요.

    사업소득 생기면 재산과표에 따라 연 1000만원 이하라도
    건보 피부양자에서 탈락하는 경우가 있습니다.
    전세가가 9억인 거 보면
    재산과표가 그 이상에 해당될 게 분명하거든요.

    무직이시라니 당연 지역가입자로 전환될거고
    지역가입자는 직장 가입자와는 달리
    소득 뿐만 아니라 재산에도 건보료 부과됩니다.

    월세 80만원 받아도
    거기서 건보료 매달 2~30만원씩 내고
    월세 소득세 나가는 거 생각하고
    매년 귀찮게 국세청에 신고해야 되는 거 생각하면
    차라리 올 전세 받는 게 나을 수도 있습니다.

  • 10. 원글이
    '26.5.19 7:51 PM (203.170.xxx.203)

    댓글들 너무 감사합니다. 하나하나 정독했어요. 모두 편한 저녁시간되세요

☞ 로그인 후 의견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댓글입력 작성자 :

N

번호 제목 작성자 날짜 조회
1819068 대한민국 망하려나봐요 ㅠ 8 ㅇㅇ 23:38:47 248
1819067 주식 정말 끝도 없이 오르려나봐요 ㅇㅇ 23:34:03 397
1819066 꽁돈 1000만원 생기면 어떤 주식부터 사고 싶으세요? 3 .. ​ .. 23:30:48 302
1819065 저는 키큰 분을 얼마나 좋아하냐면 1 키작남 23:26:37 291
1819064 악은 부지런하고 2 부지런 23:22:30 233
1819063 오세훈식 '입틀막' 시동?‥기자단 "즉각 철회하라&qu.. 4 가자가자 23:14:10 400
1819062 조국혁신당, 이해민, 아시아의 AIDC 허브가 될 것인가, 기회.. 2 ../.. 23:10:55 161
1819061 칭찬 받았어요(치과) 1 치과에서 23:08:35 529
1819060 중1 딸 아이 일입니다. 9 .... 23:04:04 636
1819059 내가 싫은 마음을 극복하고 싶어요 2 자기혐오 23:03:07 447
1819058 좌파 왜 하세요? 29 ㅇㅇ 22:57:48 858
1819057 매불쇼 휴방, 유시민 작가 해촉, 박시영TV 광고 없고 27 ㅇㅇ 22:53:34 1,498
1819056 이동형 진짜 너무 나간다 27 @@ 22:52:33 1,336
1819055 흐름 7 흐름 22:46:09 399
1819054 귀걸이...뭐가 나을까요 3 선택 22:44:18 549
1819053 문자 한 통에 인생 무너진 교사 1 ㅇㅇㅇㅇ 22:43:22 1,250
1819052 하다하다 안되니 갈라치기를 여기저기 9 아휴 22:40:56 422
1819051 왼쪽 새끼손가락 2 아파요 22:39:52 309
1819050 민주당 분열로 사무실 분위기도 어색해졌어요 4 ㅇㅇ 22:39:40 773
1819049 피검사한번으로 1 건강검진 22:37:35 337
1819048 대통령 물어 뜯고 난리도 아니네요 50 ... 22:32:12 1,782
1819047 왜들 이러세요..온통 비난 11 ㅁㅈ 22:31:56 920
1819046 단독] '판사' 장동혁, 기획부동산 '사기' 업체에 법률 조력….. .... 22:26:50 747
1819045 미국도 못 하는것.. 4 22:24:05 858
1819044 솔직히 온누리 상품권 쓸일이없는데 22 근데 22:21:32 2,12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