82cook.com을 즐겨찾기에 추가
login form

자유게시판

드러낼 수 없는 고민을 풀어보는 속풀이방

Banner

제가 생각하는 투자란

주식투자 조회수 : 3,194
작성일 : 2026-04-14 23:28:51

A, B, C  세 종목을 균등하게 산다

 

.A는 오르지도 내리지도 않는다
.B는 상장폐지 되었다
.C는 2배가 되었다
= 이러면 똔똔이다

 

그러니 그냥 오래 두자.
이거요.

 

B는 100% 모두를 잃었지만
오르는 C는 상한이 없으니
200% 300%도 갈 수 있다   
피터린치 책에서도 강조한 이야기죠.

 

저는 애초에 주식투자를 
사팔사팔로 접근하지 않으려했어요.

주식투자의 근본은 
장기투자라는걸 늘 잊지 않으려했구요.


없는 돈을 숫자로 창조해 뿌리는,
조물주도 황당해 할 금융자본주의 인간계에서

 

화폐가치가 떨어지는건 당연하다
물건값이 오르는건 당연하다
그럼 주가도 결국엔 따라 오를 것이다
곧 시간과의 싸움이다

 

근데 뭐가 오를지 떨어질지 모른다
조물주도 환율과 주가는 못맞춘다
그러면 인덱스펀드다 

 

그래서 저는 존 리 말에 매우 동의해요.
존 리가 자산운용사 대표였을 당시 
수익률이 얼마고 자기 재산이 얼마고 
차명투자 의혹이 있고 이런건 제낄게요.
이 분 투자 철학이 제 성향에 가장 잘 맞아요.
 
그래서 코스피200과 s&p500, 나스닥100
이렇게 3개 인덱스를 크게 잡았고 
얘네들은 웬만하면 건들지 않고 유지 중이에요.
여기에 현금성으로 채권ETF도 들고있구요.
많은 투자자들 평균보다는 훨씬 보수적인거죠.

 

물론 저도 귀가 얇은 인간계의 구성원인지라
그때그때 개별주들 욕심이 없을수 없죠. 
그래서 뜬다는 주식들에 팔랑귀를 열어
간간히 샀다 팔았다 하며 
실패도 하고 성공도 하고
그렇게 투자하고 있습니다.

 

IP : 118.235.xxx.37
5 개의 댓글이 있습니다.
  • 1. 저랑
    '26.4.14 11:33 PM (210.96.xxx.10)

    좋은 글 잘 읽었습니다
    저랑 비슷하시네요

    개별종목은 힘들더라구요
    한때는 30종목까지 있었어요
    물론 개별종목이 더 벌수 있겠지만 제 깜냥이 부족한거 같아 저는 수익률 적어도 마음 편한걸 택했어요
    코스피 200, 에스엔피500, 나스닥 이렇게 세개와 개별종목은 현대차 한종목이에요

  • 2. 주식투자
    '26.4.14 11:41 PM (118.235.xxx.69)

    네.. 윗님 저도요.
    사팔사팔로 잘 벌수만 있다면야 그렇게 했겠죠.
    근데 그 적은 확률에 다가올 노후를 맡길수가 없었어요.

  • 3. 하푸
    '26.4.15 12:00 AM (121.160.xxx.78)

    제가 경험한게 딱 그래요
    ABCDE 다섯 종목을 균등하게 투자했는데
    AB는 -50% C는 본전치기 DE가 삼전 닉스였거든요
    AB가 투자금은 오히려 더 많아서 속앓이 많이했는데
    삼전3배 닉스10배 오르니까 게임 끝이더라고요
    레버리지 쓰지 않으면 떨어지는건 기껏해야 -100%인데
    오르는건 제한이 없으니까
    이게 말로하면 잘 감이 안오는데 실제로 주식으로 경험해보면
    이게 이럴수가 있나 싶게 자산이 불어나더라고요
    저는 운좋게 대세상승장에 올라탔지만
    대세상승장이 아니었더라도 흥하는 종목 한두개만 있으면 된다는게 뭔지 알겠더라고요
    대신 이런 식으로 투자하려면 종목을 심사숙고해서 골라야하고
    종목수가 적어야하고 장기투자해야하고
    수익실현을 미루고 오래 버텨야해요
    인내심이 있는 사람에게 어울리는 투자방식이에요

  • 4. ..
    '26.4.15 12:16 AM (182.220.xxx.5)

    존리의 투자철학은 뒤로 호박씨 까기 또는 남의 등쳐먹기 인거잖아요.

  • 5. ..
    '26.4.15 9:32 AM (58.78.xxx.180)

    그래서 코스피200과 s&p500, 나스닥100
    이렇게 3개 인덱스를 크게 잡았고
    얘네들은 웬만하면 건들지 않고 유지 중이에요.

    참고할께요 감사합니다

☞ 로그인 후 의견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댓글입력 작성자 :

N

번호 제목 작성자 날짜 조회
1819527 월소득 519만원 미만이면 노령연금 감액 안된데요 개정됨 16:45:06 37
1819526 아무리봐도 다 저보다 상황이 좋은데 ㅗㄹㅇ 16:43:34 71
1819525 방울토마토 지마켓 16:42:19 48
1819524 환영합니다. 최혁진 의원 복당 1 한전 힘내자.. 16:41:32 93
1819523 웰스 정수기 쓰시는 분 있나요? 1 ㆍㆍ 16:41:12 22
1819522 파운데이션 샤넬 울트라 르 뗑 플루이드 파운데이션 좋은가요? ........ 16:41:02 20
1819521 신영복이 한 말에 동의하나요? 8 그래 16:38:56 169
1819520 장동혁의 재선거 주장은 법률 위반일 뿐아니라 참정권 침탈을 하자.. 3 길벗1 16:34:32 83
1819519 요즘 금 사는거 어떤가요? 1 0707 16:21:46 514
1819518 여자들도 뻑하면 칼부림하는 세상인가봐요 6 이제는 16:11:16 1,010
1819517 불타기가 답인가봐요 8 ... 16:05:02 1,459
1819516 저 유방 조직검사하고 왔어요. 1 기분이 좀 16:02:54 581
1819515 “정원오 캠프, 결재할 어르신 너무 많았다” 23 16:00:16 1,596
1819514 밑에 전업글 포함 일부 분들 답답해요 40 ㅇㅇ 15:53:54 1,381
1819513 인생이 심플해지는 법 공유해봐요 12 1회차 15:52:59 1,416
1819512 껄무새 2 월욜 15:52:56 464
1819511 개별주나 핫한 주식들 안사고 매일매달 적금들듯이 배당주만 모아가.. 4 모모 15:52:20 874
1819510 현 선관위원장은 친민주당 인사에요 7 ㅇㅇ 15:52:19 415
1819509 “李대통령 내일 귀국 환영행사에 김민석·정청래 참석” 20 ... 15:48:34 1,256
1819508 오늘 반도체 2 .. 15:47:26 1,259
1819507 키위 잘 받았어요 3 키위 15:44:12 453
1819506 하이닉스, 삼성전기 반반할까요. 하닉 몰빵할까요? 9 ,,,, 15:43:25 1,401
1819505 부산 구포시장이 북적이는 이유가 다 있군요. 12 그럼그렇지 15:41:12 937
1819504 친정엄마 손편지 강요 지긋지긋 28 15:39:42 1,935
1819503 조국혁신당 황운하 의원님 글 2 가져옵니다 .. 15:39:42 429