82cook.com을 즐겨찾기에 추가
login form

자유게시판

드러낼 수 없는 고민을 풀어보는 속풀이방

제 목 : 평범한 고교생도 논문 공저자 올릴 수 있나요?

화가납니다 | 조회수 : 1,235
작성일 : 2019-08-20 16:08:11
유수의 대학과 연구기관에서 만드는 연구논문에 고교생들이 공저자로 이름을 올리고 그 스펙을 토대로 대학에 입학하는 관행이 하루 이틀이 아닌데. 실제로 대학교수인 부모님을 두지 않거나, 혹은 대학교수 친인척이나 특별한 지인을 두지 않는 한 평범한 고교생이 연구 논문 공저자로 이름을 올리는 것이 가능한 건가요? 만약 그게 불가능하다면 저걸 대입 스펙으로 활용하는 것 자체를 차단하는 건 불가능한가요? 잘 몰라서 여쭙는 겁니다.
IP : 223.62.xxx.14
13 개의 댓글이 있습니다.
  • 1. 스카이캐슬
    '19.8.20 4:09 PM (203.252.xxx.133)

    뭐하러 의대가려고 시험지까지 훔치는 무리수를??? 걍 2주 인턴하고 논문쓰면 될 걸. 스카이캐슬 = 중산층캐슬

  • 2. 스카이캐슬
    '19.8.20 4:10 PM (203.252.xxx.133)

    이게 사회문제가 되어서 이제는 생기부나 자소서에 못올립니다. 조국 딸은 자기 1저자 논문 자소서에 올려서 대학갔구요.

  • 3. 빨간줄
    '19.8.20 4:10 PM (211.112.xxx.251)

    2009년에 논문 낸것 없답니다.
    빨간줄 가겠네요?ㅋㅋㅋㅋ

  • 4. 능력있음
    '19.8.20 4:12 PM (221.150.xxx.56)

    혼자 할 수도 있죠

    보통은 능력이 없으니 못하는거죠

  • 5. ㅇㅇ
    '19.8.20 4:12 PM (110.70.xxx.45)

    저기요 밑에 글 올라왔으니 펙트 체크 좀 하세요
    논문 가산점 받아서 대학이나 의전원 간게 아니에요
    각도기 잘 살피세요
    이제부터 허위사실 유포하면 고소당합니다

  • 6. 조카이캐슬이라고
    '19.8.20 4:13 PM (220.78.xxx.47)

    요즘 새로 나온 입시 콘설팅이랍니다.

  • 7. ..
    '19.8.20 4:13 PM (175.223.xxx.170)

    가짜뉴스 아웃

  • 8. ㅇㅇ
    '19.8.20 4:21 PM (223.38.xxx.93)

    고대 갈때는 논문 영향 있다니까요 의전원 갈때 안냈다는거지. 고대는 자소서 생기부가 60%에요.

  • 9. 디디
    '19.8.20 4:32 PM (59.14.xxx.188)

    새 떡밥이 없으니 가짜뉴스로 연명하나보네

  • 10. 뭐가
    '19.8.20 4:40 PM (115.138.xxx.237)

    밝혀져요? 그건 댁들 바람이구요..
    교묘한 변명이라던데?

  • 11. 고1
    '19.8.20 4:42 PM (115.138.xxx.237)

    단국대에서 논문 1저자로 올린거 수사착수했다네요
    이미 여기서부터 잘못된거죠

  • 12. ㅎㅎㅎ
    '19.8.20 4:45 PM (1.227.xxx.119)

    대학원생들도 몇 학기 동안 연구에 매달려야 논문을 쓸 수 있는데, 조 후보자의 딸은 외고 재학 시절 2주 동안 실험실 인턴으로 참여한 것만으로 주요 학술지에 게재된 논문의 1저자가 됐다는 것이다.

    한 스누라이프 회원은 "전기과 기준 1저자 논문 한 편이면 박사 졸업 요건을 맞춘다"며 "단독 1저자가 얼마나 큰 기여를 한 것인지 석사 1학기만 다녀도 알 것"이라고 지적했다.

    한 회원은 논문의 공동저자들의 직위를 거론하며 "조씨는 레알(‘진짜’를 뜻하는 은어) 천재"라고 썼다. 함께 논문을 쓴 당시 단국대·가톨릭대 의과대학 교수와 한국과학기술원 박사 등을 제치고 인문계 고교생이 1저자로 이름을 올리려면 그만큼 천재여야 한다는 뜻으로 비꼰 것이다. 또 다른 회원은 "고2 때 병리학 논문 1저자가 의학전문대학원 병리학 유급?"이라며 지적했다.


    http://news.naver.com/main/ranking/read.nhn?mid=etc&sid1=111&rankingType=popu...

    제1 저자 논문 한편이면 박사 졸업자격이래네요.
    다 쉽다고 하니 의대쪽은 쉬운가봐요. 고딩도 할 수 있을 정도로요.

  • 13.
    '19.8.20 4:46 PM (175.197.xxx.139)

    당시 한영외고에 학부형 인턴쉽 프로그램이 있었답니다. 거기 지원해서 했다네요. 6쪽짜리 논문이고 국내 학술지에 아티클처럼 싣는 거니 ‥아마도 고교생 스펙용이었던 듯. 외고가서 ‥ 대입 스펙 쌓기에 쫓아다니면 할 수 있을 듯 함다만.

☞ 로그인 후 의견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댓글입력 작성자 :

N

번호 제목 작성자 날짜 조회
1606413 일부러 코로나19 옮기면 사형-중국 6 .... 08:48:24 859
1606412 신천지에 빠진 사람들 2부 청춘(2018) 5 ㅇㅇㅇ 08:47:38 1,062
1606411 한미일 코로나19 대응 수준 비교 15 08:45:26 1,687
1606410 지령대로 근처 교회 가서!!! 6 ... 08:39:42 1,388
1606409 남편 도시락 싸주셨나요? 4 ㅇㅇ 08:37:53 1,805
1606408 손소독제하면 비누는? 6 ㄱ99 08:35:09 1,214
1606407 미래통합당 컬러 7 신천지 컬러.. 08:35:01 447
1606406 중국입국금지를 헤드 한국일보 17 신천지환장 08:34:00 986
1606405 재산몰수 했으면.. 2 신천지 08:33:55 407
1606404 대구 빨리 진정되길. 8 .. 08:26:46 568
1606403 이탈리아..사망 3명·확진 152명..축제·경기·박물관 등 올스.. 15 ... 08:26:02 2,575
1606402 신천지교주 이만희와 내연녀 김남희의 만남(비리폭로) 3 .. 08:23:42 2,131
1606401 아주대기숙사신청 안될경우 원룸 7 기숙사 08:22:54 708
1606400 중국입국금지 이란에서 코로나19로 8명 사망-전세계2위 14 팩트 08:20:14 1,426
1606399 엠팍 불펜은 일베충 천지네요 29 이와중 08:19:59 1,164
1606398 대한민국이 가장 안전한 곳이다. 24 신종코로나1.. 08:17:30 3,168
1606397 주부 알바단도 있는 듯하더군요 6 ㅇㅇ 08:16:35 525
1606396 신천지 국민청원이 어디있나요? 5 신천지국민청.. 08:04:25 355
1606395 신천지 이것들이 병 퍼뜨릴 궁리하고 있네요 6 ㅇㅇ 08:02:57 1,373
1606394 이만희 니가 구세주라매 왜 숨어있니? 2 07:55:40 621
1606393 코로나가 방귀로도 감염될까요? 11 .. 07:52:40 1,813
1606392 코스트코 오프라인 매장 매일 마스크 들어오나요 6 시크블랑 07:47:57 2,611
1606391 코로나 관련 손씻는 거 문의요 24 hap 07:43:24 1,527
1606390 뉴공에 신천지 가출한 딸 찾아다니는 엄마... 15 설마 07:40:44 4,041
1606389 작은아씨들 책 출판사 추천부탁드려요. 1 나나 07:40:13 52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