82cook.com을 즐겨찾기에 추가
login form

히트레시피

더이상의 레시피는 없다, 검증된 레시피 모음

골동면 (간장 비빔국수)

작성자 : | 조회수 : 2,302 | 추천수 : 0
작성일 : 2017-10-23 10:39:09

제품소개

골동 (여러가지를 섞는다는 뜻) 면은 간장, 참기름에 비빈 국수를 양념한 쇠고기와 표고버섯, 볶은 오이 등의 고명을 얹어 먹은 궁중의 시절식으로 국수 대신 밥을 넣으면 골동반이라고해요. 고추가 들어온 이후 보통 맵게 양념하는 걸 비빔국수라고 하는데, 아이들이나 외국인에게 국수를 낼때는 골동면 한 번 만들어보세요.

외국인에게 대접할때는 국수 양념에 식초나 레몬즙을 1~2큰술을 섞어서 오리엔탈 드레싱 맛으로 양념하면 더 좋아요.   





재료 (2인분)

소면 200g(500원 동전 두개 굵기), 쇠고기 100g, 말린 표고버섯 1장, 호박 ½개, 당근 ¼개, 달걀 2개, 절임용 소금 1작은술, 식용유 약간
◇ 고기 양념 : 간장 1큰술, 설탕 ½큰술, 마늘 1작은술, 깨, 후추, 참기름 약간씩
◇ 국수 양념 : 간장 2큰술, 설탕 1⅓큰술, 참기름 1큰술



만드는 법 



1. 쇠고기는 다지거나 채썰고 말린 표고버섯은 물에 불려서 2~3장으로 포를 떠 가늘게 채썰고 고기양념해요. 생표고보다 마른표고가 향과 맛이 더 좋습니다.   



2. 호박과 당근은 곱게 채썰어 소금 ½작은술씩 넣고 중간에 서너번 뒤적여가며 절인 후 물기를 꼭 짜두세요.  



3. 달걀은 황백지단을 만들어서 채썰거나 마름모꼴로 잘라요.
4. 국수 양념을 만들어서 섞어둡니다.  



5. 팬을 달궈 식용유를 두르고 색이 옅은 호박 - 당근 - 고기와 버섯 순으로 볶아둡니다.
6. 국수를 삶은 후 찬물에 헹궈 일인분씩 사리를 지어 채반에 놓고 물기를 빼요. 국수는 식사 직전에 삶는게 좋습니다.  



7. 국수를 양념해서 그릇에 담고 준비한 고명을 얹어서 냅니다.  국수 양념은 먹기 직전에 섞는게 좋아요.   


Tip!!

※ 고명은 지역이나 계절에 따라 구하기 쉬운 것을 사용해요. 오이나 미나리, 느타리, 목이버섯이 잘 어울려요.
※ 당근이 없을때는 채썬 홍고추를 고명으로 추가하면 화려해보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