82cook.com을 즐겨찾기에 추가
login form

히트레시피

더이상의 레시피는 없다, 검증된 레시피 모음

대파 김치

작성자 : | 조회수 : 1,953 | 추천수 : 0
작성일 : 2017-09-13 11:05:37

제품소개

아삭하고 단맛이 강한 대파 김치는 시원한 맛이 일품입니다.
쪽파 김치는 쉽게 숨이 죽지만 대파는 아삭한 식감이 오래 가며 삼겹살 등 고기를 구울때 곁들이면 금상첨화에요. 대파가 달고 수분이 많은 가을, 겨울에 제일 맛있게 먹을 수 있어요. 요조마님 레시피입니다. 
  


 

재료

대파 2㎏, 찹쌀가루풀(물 1컵에 찹쌀가루 2큰술), 절임 소금 한줌
새우젓 3큰술, 까나리액젓 2큰술, 다진 마늘(소량), 다진 생강(소량), 고운 고춧가루 ⅓컵, 굵은 고춧가루 ½컵, 설탕 ⅓컵, 소금 적당량



만드는 법 



1. 대파를 씻어서 물기를 빼고 5~6㎝ 길이로 잘라요.
대파는 반으로 가르는 것보다 통으로 써는게 익었을때 먹음직스럽고 깔끔해요.  



2. 대파에 소금 한줌을 뿌려서 반나절 정도 숨을 죽여요. 대파는 대가 억세기때문에 쉽게 숨이 죽지않아 절이는 시간이 길어요. 자기 전에 절여서 아침에 양념하는게 편해요.  



3. 대파가 부드러워지면 물에 헹군 후 물기를 빼주세요.  



4. 물 1컵에 찹쌀가루 2큰술을 넣고 잘 풀어서 찹쌀죽을 만들어요.
김치에 넣는 풀은 여러가지 양념이 잘 섞이게하고 깊은 맛과 윤기를 내줍니다.  



5. 찹쌀풀과 양념을 모두 섞어요. 배추와 달리 마늘과 생강을 많이 넣으면 대파의 향을 죽이니 소량만 넣어요. 새우젓은 시원한 맛을, 액젓은 특유의 향과 깊은 맛을 내주니 같이 넣는게 좋아요.   



6. 물기를 뺀 파에 양념을 넣고 고르게 섞어요.  



대파나 깍두기는 억세기 때문에 손에 힘을 주고 바락바락 문질러야 양념이 속까지 뱁니다. 양념이 속까지 얼마나 잘 배느냐에 따라 맛이 결정되니 잘 섞어주세요.

7. 대파 김치를 통에 넣고 꾹꾹 누른 후 뚜껑을 덮고 서늘한 곳에서 일주일 정도 숙성시키면 가장 맛있어요.
대파김치는 방치할 수록 맛있어 방치성 김치라고도 하는데 김장 김치가 물릴즈음 먹으면 최고에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