낮시간에 보람이가 보낸 사진, 어딘가 물었더니 하코네 폴라 미술관에 가서 조각을 찍어 보낸 것이더군요.
이 곳에 좋은 작품이 많이 있더라는 말에 ,언젠가 보람이랑 가보고 싶은 곳이었는데 싶었습니다.
미리 보고 나면 나중에 길잡이 역할을 더 잘하게 될까요? 아니면 이미 간 곳이니 다시 가고 싶지 않다고 할까요?
그것은 그 때 가야 알 일이지만 주말에 미술관에 갈 마음의 여유가 있는 시간이로구나 짐작만 하고 말았지요.
본관을 다 보고 나서 호류지관으로 가기 전 밖에 나오니 그림의 떡인 전시가 소개되어 있네요. 기간을 살펴보지도 않고
멀리서 볼 때는 이 기회에 중국의 유물도 함께 보는구나 좋아했었거든요.
국립 박물관에서 자원 봉사하는 분이 참가를 권하더군요. 아마 건축물 투어를 하는 모양인지 건물에 대해서 설명을 하고 있었습니다.
따라가고 싶기도 하고 시간이 모자랄 것 같기도 하고 망서리다가 잠깐 듣고 말았네요.
에도시대 구로다 가문의 것이라는 설명이 되어 있네요.
호류지의 보물을 모은 곳 .호류지라면 아주 오래 된 일본의 절인데 보물을 간직하고 있는 공간은 상당히 현대적인 컨트라스트가
눈에 확 띄는 공간이었습니다.
여기가 입구입니다. 이 공간에 대해서는 아트 여행을 다루는 여러 권의 책에서 다양한 설명과 더불어 이미 읽어보았지만
읽어본 것과 실제로 그 공간앞에서 서 보는 것은 상당한 차이가 있더라고요.
안으로 들어가기 전 다시 한 번 아까와 반대쪽에서 찍어보던 시간의 인상이 떠오르네요.
도쿄의 박물관, 그리고 미술관에 다니면서 새롭게 눈이 열린 것은 의자입니다.
의자라니, 이런 관심사가 생길 것이라곤 상상도 못했거든요.
일본 여행에서 가장 인상적인 공간을 단 하나 꼽으라고 한다면 저는 단연 이 공간을 꼽을 것 같아요. 물론 불상이 전시된 공간까지를
포함해서이지만요.
매달려 있는 저 장식은 오래 전 절에서 행사가 있을 때 닫집으로 쓰던 것이라고 하네요.
안은 너무 어둡고 카메라에 대한 지식은 모자라서 그 공간을 표현할 능력이 모자랐습니다.
이럴 때 너무 마음이 안타깝지만 한 걸음 더 못 가게 막는 것은 두려움일까요? 아니면 게으름일까요?
호류지 하면 어쩐지 귀에 익은 절처럼 느껴지지 않나요?
이 곳에 담징의 금당벽화가 있다고 국사 교과서에서 배운 바로 그 절인데요 오래 전 호류지에 가서 금당벽화를 본 적이 있습니다.
화재로 원본은 불에 탔지만 그대로 모사해놓았다고 하는데 사실 제 눈에는 그것이 원본인지 모사인지 구별이 잘 가지 않았다는 것이
기억나네요.
노니님 부부는 호류지 보물을 본 다음 서양 미술관으로 가시고, 마치 선수교대하듯이 지혜네 가족들이 이 곳에 왔습니다.
함께 안의 불상들을 본 다음, 자료실로 들어왔지요.
의자와 조명에 관한 설명을 들어서 흥미있게 다시 이 공간을 보게 되었지요.
의자에 편하게 앉아 있는 지혜, 어린 나이에 미술관이나 박물관에서 얼마나 활기차게 보고 다니는지 에너지에 놀랐습니다.
어리다고 이런 곳이 꼭 힘들고 지루한 공간이 아니로구나, 새롭게 공간과 사람의 관계에 대해서 생각하던 시간이 떠오르네요.
건물안의 느낌을 제대로 살리지 못해서 지혜나무님의 사진이 공개되면 그 때 보충하려고 하는 중입니다.
카메라에 대해서 조금 더 알고 싶다고 ,정말 아쉽게 생각하던 그 때의 느낌을 살릴 수만 있다면 새로운 길이 보일 것 같은데
한국에 돌아오니 카메라에는 손도 대지 못하고 있으니, 간절함이란 때가 있는 것일까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