82cook.com을 즐겨찾기에 추가
login form

요리의기초

음식 만드는데 꼭 필요한 온갖 정보 모음

간장의 종류와 그 용도

작성자 : | 조회수 : 13,216 | 추천수 : 0
작성일 : 2006-02-07 15:50:48

제품소개

마트에 가면 수십종의 간장이 판매되고 있어서 초보주부들을 곤혹스럽게 해요.
간장은 국간장과 진간장 두가지입니다.

국간장, 조선간장이라고 씌어진 것만 국간장이고 나머지는 모두 진간장이라고 보면 돼요.
만든 재료와 방법에 따라 가격과 이름이 다를 뿐입니다.




국간장





◈ 조선간장, 집간장으로 불리는 국간장은 메주를 띄운 후 맑은 물과 소금을 넣어 만든 간장입니다.
◈ 예전에는 모두 집에서 담가 쓰던 것인데 요즘은 사서 쓰는 추세입니다.
◈ 국간장은 진간장보다 색이 흐리고 맑으며 특유의 향이 있습니다. 음식에 깊은 맛을 더해줘요.
◈ 국이나 찌개, 나물의 간을 할 때 쓰고 갈비찜 등을 재울 때도 소량 사용하면 음식에서 깊은 맛이 나와요.



진간장




◈ 간장, 왜간장, 양조간장 등으로도 불리며 일본식 단맛이 나는 간장입니다.
◈ 무침, 조림, 양념간장으로 사용하는데, 국물에 넣으면 색이 진해지고 단맛이 나니 넣지마세요.
◈ 진간장과 양조간장이 용도는 같지만 제조방법에서 약간 차이가 있습니다.
   양조간장은 콩, 밀 등에 몸에 이로운 곰팡이와 소금물 등을 넣어 발효시킨 간장을 말하며,
   진간장은 양조간장에 산분해간장이나 효소분해간장을 혼합해서 만든 것으로 양조간장보다 값이 쌉니다.
◈ 진간장과 양조간장은 맛이나 염도 면에서 차이는 있을 수 있지만 사용하는 방법은 같습니다.


조림간장




◈ 진간장에 조림에 쉽게 사용하도록 설탕, 술 등을 가미한 것입니다.
단맛이 강해서 일반 간장처럼 사용하면 안됩니다.





맛간장

◈ 진간장을 베이스로 맛술, 청주, 설탕 등 부재료들을 추가해서 각자 기호에 맞게 가정에서 만들어쓰는 간장입니다.
◈ 맛간장 레시피는 히트 레시피에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