82cook.com을 즐겨찾기에 추가
login form

히트레시피

더이상의 레시피는 없다, 검증된 레시피 모음

갈치 조림

작성자 : | 조회수 : 27,046 | 추천수 : 0
작성일 : 2004-07-08 23:29:37

제품소개

국물을 좀 넉넉하게 부어서 갈치조림을 해보세요.
갈치와 푹 무른 무 맛이 일품입니다.



재료 (240ml 컵 기준)

◇ 갈치 1마리, 무(감자) 200g, 대파 1대, 양파 ½개, 풋고추 1개, 식용유 1큰술, 고춧가루 1큰술, 멸치국물 2컵
◇ 양념장 재료: 멸치국물 ½컵(120cc), 국간장 1큰술,간장1큰술,고춧가루 2큰술, 다진마늘 2큰술, 청주 1작은술, 설탕 1작은술, 참기름1작은술

만드는 법

1. 무(또는 감자)를 2㎝ 정도 도톰하게 썰어 냄비에 담아요.
2. 무 위에 식용유를 뿌린 후 고춧가루도 뿌려 멸치국물 1컵을 부은 후 푹 익혀요.
3. 무를 익히는 동안 양념장 재료를 모두 섞어서 양념장을 만들어요.
4. 무가 익으면 갈치를 얹고 양념장을 ⅓정도를 얹은 다음 멸치국물 1컵을 넣어 센불에서 끓여요.
5. 한번 끓어오르면 불을 중불로 줄이고 다시 양념장을 ⅓정도 얹고 굵게 채 썬 양파와 대파를 얹어서 끓여요.
6. 갈치가 거의 다 익었을 때 다시 한번 간을 본 후 양념장을 가감해요.
7. 자작할 때까지 푹 조린 후 불에서 내립니다.

Tip

※ 레시피가 복잡해보이지만 이대로만 하면 무와 생선을 모두 맛나게 먹을 수 있어요.
※ 국물은 충분히 부어야 국물을 생선에 끼얹어 가며 조리지 않아도 생선에 간이 폭 배어서 맛있어요.
※ 가능하면 멸치국물은 꼭 내서 사용하세요.
   멸치국물을 낼 수 없을 경우는 다시다나 육수본 등 국물용 조미료를 조금만 풀어서 육수를 만들어 사용하세요.
※ 뜨거운 멸치국물로 양념장을 만들면 고춧가루가 잘 풀어져 양념장이 고추장상태처럼 되 면서 더욱 맛있는 조림장이 돼요.
※ 붕어로 조림을 할 때는 무나 감자 대신 우거지를 깔고 조리면 맛있어요.